영양군 커뮤니티 복합센터
현상설계 참여작
근린생활시설

2F PLAN


3F PLAN

SECTION - 1


영양마루: 영양군민과 함께 호흡하는 커뮤니티의 장
영양군은 맑은 공기와 물이 있는 천혜의 자연을 가진 고장이다. 개발에서 한발 비껴난 역사를 가진 덕분에 이러한 자연을 지킬 수 있었지만, 인구의 급속한 유출 때문에 인구 유지를 위한 고민이 많은 지역이기도 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지역 주민을 위해 새롭게 만들어지는 ‘영양커뮤니티복합센터’는 군민들의 관심과 의지가 모여 만들어지는 귀한 시설이다.
대지는 영양읍 중심지로부터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며, 북쪽으로는 15미터 폭의 영양창수로가, 남쪽으로는 하천변을 따라 빛솔공원이 만들어질 계획이다. 도로와 대지는 약 3미터의 레벨차가 있고, 남측으로 야트막한 산등성이가 늘어선 수려한 풍경이 펼쳐진다. 우리는 대지의 레벨차를 활용하면서도 남측의 공원과 활발히 연계, 교류할 수 있는 건물을 만들고자 하였다. 사용자는 연결 브릿지를 통해 북측 도로로부터 진입하여 넓은 통합로비를 통해 다목적 대강당을 이용하게 된다. 행사를 마친 후 자연스럽게 남쪽의 ‘영양마루’로 이동하여 아름다운 풍광을 감상한 후 공용주방에서 식사를 하고, 커뮤니티 스텝을 지나 어울림 광장으로 이동하여 사진을 찍는 등의 활동을 하거나, 2층의 어울림 마당을 통해 옥상 공간까지 이동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공간과 레벨을 통해 영양의 아름다운 자연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새롭게 만들어지는 ‘영양커뮤니티 복합센터’가 영양군민의 사람을 받는 지역사회의 안식처이자 모임장소가 되길 바란다.
위치 : 영양군 영양읍 동부리 55 일원
용도: 근린생활시설
규모: 지상3층
건축면적: 2,595.74 M2
연면적: 2,824.55 M2
SECTION - 2






